1. Spring 프레임워크의 "프레임 워크"란 무엇인가?
프레임워크는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구조와 구현된 기능을 안정적으로 실행하도록 제어 해주는
잘 만들어진 구조의 라이브러리 덩어리이다.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최소한의 공통점을 찾아 하부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로
하여금 시스템의 하부구조를 구현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을 절감해준다.
2. 프레임워크를 왜 사용할까?
비기능적인 요소들을 초기 개발 단계마다 구현해야 하는 불합리함을 극복해준다.
기능적인 요구사항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디자인 패턴과 마찬가지로 반복적으로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화된 solution을 제공한다.
3. 프레임워크는 디자인패턴과 관련이 있나?
프레임워크의 핵심적인 특징이 디자인 패턴이다.
하지만 프레임워크는 디자인 패턴이 아니다.
디자인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때 필요한 구조적인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수는 있지만 구체적으로
구현된 기반코드를 제공하지 않는다.
프레임워크는 디자인 패턴과 함께 패턴이 적용된 기반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구조적인 틀과 구현코드를 함께 제공한다.
4. 프레임워크의 구성요소와 종류
IoC(Inversion of Control)
IoC란 "제어의 역전" 즉 인스턴스 생성부터 소멸까지의 인스턴스 생명주기 관리를
개발자가 아닌 컨테이너가 대신 해준다는 뜻이다.
즉 컨테이너 역할을 해주는 프레임워크에게 제어하는 권한을 넘겨서 개발자의 코드가
신경써야 할 것을 줄이는 전략이다.
프레임워크의 동작원리를 제어흐름이 일반적인 프로그램 흐름과 반대로 동작하므로 IoC라고 한다.
Spring 컨테이너는 IoC를 지원하며, 메타데이터(XML설정)을 통해 beans를 관리하고
어플리케이션의 중요부분을 형성한다.
Spring 컨테이너는 관리되는 bean들을 의존성주입(Dependency Injection)을 통해
IoC를 지원한다.
5.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프레임워크는 특정부분의 기술적인 구현을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한다.
Class Library라는 구성요소는 프레임워크의 정의 중 하나인 Semi Complete(반제품)이다.
특징 |
프레임워크 |
라이브러리 |
유저코드의 작성 |
프레임워크 클래스를 서브클래싱해서 작성 |
독립적으로 작성 |
호출흐름 |
프레임워크코드가 유저코드를 호출 |
유저코드가 라이브러리를 호출 |
실행흐름 |
프레임워크가 제어 |
유저코드가 제어 |
객체의 연동 |
구조프레임워크가 정의 |
독자적으로 정의 |
-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구분하는 방법은 실행제어가 어디서 일어나는 가에 달려있다.
-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직접 호출하여 사용하므로 실행의 흐름에 대한 제어를 개발자의 코드가 관장하고 있다.
- 프레임워크는 반대로 프레임워크에서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를 호출하여 실행의 흐름에 대한 제어를 담당한다.
디자인 패턴 + 라이브러리 = 프레임워크
- 프레임워크는 디자인 패턴과 그것이 적용된 기반 라이브러리의 결합이다.
- 프레임워크를 확장하거나 커스터마이징 할때는 프레임워크에 적용된 패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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